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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주시, ‘빅데이터로 본 영주관광’ 결과보고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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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주시, ‘빅데이터로 본 영주관광’ 결과보고회 개최

분석 결과 관광 지출 61.1% 쇼핑업 강세

市 “영주의 특성을 반영한 데이터 기반 관광사업 추진”

[크기변환]영주-2-3 좌측부터 손성호 김병창 우충무 의원들이 빅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다.jpg

영주시(시장 박남서)는 18일 시청 제1회의실에서 빅데이터로 본 영주관광’ 결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시에 따르면 '빅데이터로 본 영주관광사업은 영주를 방문한 관광객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관광 여건을 분석하고향후 영주시가 나아가야 할 사업 방향을 제언하는 사업으로 경북문화관광공사에서 수행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빅데이터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영주시의 관광여건 분석 진단과 함께 최근 3년간 영주를 방문한 관광객 대상 설문 조사 및 관광 종사자 인터뷰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통해 도출된 영주 관광 활성화 방안을 공유했다.

[크기변환]영주-2-4 영주시, ‘빅데이터로 본 영주관광’ 결과보고회가 개최 됐다.jpg

 

빅데이터 분석 결과 영주시 방문객 수는 2020년도에 시작된 코로나 영향으로 전년 대비 13.4% 감소한 후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에는 2019년 대비 94% 수준까지 회복했다관광 지출 분야에서는 쇼핑업 비중이 2022년 기준 61.1%로 경북도 평균 대비 11.9%p 높았다.

 

 

2022년 내비게이션 검색 유형으로 역사관광’ 분야의 비중(21.6%)이 가장 컸으며타 관광지와의 연계 방문 빈도가 높은 중심 관광지로는 부석사소수서원 등 북부권역이 우세했다.

 

 

관광객 5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는 영주시 연상키워드로 부석사’, ‘풍기인삼’ 순으로 언급됐으며관광지에서 만족한 부분으로는 경치’, ‘자연경관’ 키워드가 가장 많이 등장했다.

 

 

관광종사자 심층 인터뷰 및 자문회의에서는 체류형 관광여건 개선대중교통-관광지 연계 강화힐링·생태관광 이미지 특화 등의 개선점이 논의됐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경북문화관광공사는 자연과 힐링선비의 멋을 갖춘 풍류의 도시 영주를 목표로 연계 관광 활성화 등 3개의 추진과제를 선정했다.

 

 

연계관광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는 관광객 유형별 맞춤형 관광코스 Choice 영주모빌리티 서비스 강화, ESG 연계 영주패스웰니스 인삼루트지역 협력 힐링프로그램 등을 제안해 시내 교통 불편 및 북부권역에 집중된 관광수요분포를 개선하고자 했다.

 

 

선비 이미지 재정립을 위해서는 교육적 가치를 전달하는 선비 스테이’, 관객 참여형 공연 심쿵선비들’, MBTI 방식의 선비상 테스트 등을 제시했다.

 

 

관광 수용태세 개선 전략으로 교육형 관광 지원특산물 활용 관광기념품 개발사계절 관광콘텐츠 마케팅 등의 사업을 도출했다.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송호준 영주부시장은 지역관광 활성화의 걸림돌은 관광객 움직임을 시의성 있게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의 부재였다라며 이번 경북문화관광공사와의 빅데이터 분석 사업을 통해 영주관광의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영주의 특성을 반영한 데이터 기반 관광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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